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철도

철도분야에 필수적인 E&M(Electric & Machinery)과 사후 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 지하철, 고속철, 경전철에 적용 가능한 신호, 통신, 전기, 스크린도어(PSD), 역무자동화 등 철도 전 분야의 설계 및 구축은 물론 체계적인 사후 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철도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

철도분야 설명

포스코 ICT

  • AFC : 자동개,집표기, 승차권발배기, 승차권정산기, 일회권환급기
  • 통신 : 열차무선, 화상전송, 행선안내, 방송설비, 주전송설비
  • 신호 : RF-CBTC, CBTC-SL, 지상차상신호시스템, 종합사령실
  • 기계 : 자동제어, 기계설비
  • 승강장 안전시설 : PSD구조체, 제어부
  • 궤도, 자갈도상궤도, 콘크리트궤도, 기타
  • 전기 : 변전설비, 전차선로설비, 회생전력 저장설비, 원격감시제어설비

제공 서비스

  • 설계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

    기본계획수립에서부터 사업관리 및 운영까지 과학적인 관리기법을 통해 완벽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최고의 솔루션 제공

  • 전기

    철도를 움직이게 하는 주동력원인 전력을 안정적, 경제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
    - 송변전시스템, 원격감시제어시스템, 가공전차선로, 제3궤조 전차선로, 회생전력 저장장치

  • 통신

    신호/전력/차량 시스템 등과 원활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열차운행에 필요한 각종 통신기능을 제공하여 열차의 안전운행을 지원하고, 승객들에게 편리한 안내정보 제공

  • 신호

    열차 운행에 필수요소인 검지 및 제어, 감시를 지원하는 RF-CBTC, CBTC-SL 기술과 전 구간 열차 운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원격으로 제어하는 운영관제실 구축 서비스 제공

  • CBTC (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,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)

    기존 궤도 회로를 이용하지 않고 전 선로 구간에서 지상과 차상 간의 연속된 양방향 통신을 통해 열차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함으로써 선로 용량을 늘리고 열차 운행의 안정성 보장

    주요기능
    열차 방호 기능(ATP : Automatic Train Protection)
    • 열차위치 계산 및 열차 방향 결정
    • 열차 속도 검지 및 과속 보호
    • 이동권한에 따른 목표 거리 결정
    • 동적 속도 프로파일 계산
    열차 운행 기능(ATO : Automatic Train Operation)
    • 가/감속 제어에 의한 자동/무인 운전
    • 출입문 제어(출입문 자동/수동 개폐, 재열림 제어)
    • 자동인칭 및 재출발 제어 등
    도입효과
    • 고정밀도 열차 제어를 통한 운영효율성 증가
    • 신호 케이블 및 기기를 단순화하여 건설비, 유지관리비, 보수비용 절감
    • 이동폐색 제어를 통한 운전 시격 단축
    KRTCS 설명
    KRTCS(Korea Radio based Train Control System)

   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으로 ’14년 개발

    • 국제 표준 기반 설계 및 개발로 국제 통용 가능
      (표준 규격 : IEC 62778, IEC 62279, IEC62425)
    • 국제안전등급 최고 수준인 SIL4 인증 획득
    • 안정적 운행을 위한 Fail-safe 제어 기능 적용
    • 시스템 소형화로 유지보수 비용 절감
  • AFC (Automatic Fare Collection)

    승차권 구입에서부터 개·집표 등 요금부과를 위한 모든 업무를 처리하고, 각종 통계 업무를 전산으로 처리하기 위한 설비 및 시스템 제공

    시스템 구성
    POS-AFC (Automatic Fare Collection) 시스템 구성 이미지입니다.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있습니다.
    POS-AFC 시스템은 Station, 종합상황실, 연계기로 크게 구분됩니다. Station에 들어가는 시스템은 역단위 전산기, 자동개집표기, 승차권발매기, 승차권정산기, 일회권환급기로 구성됩니다.
    종합상황실에는 중앙전산기, 운영자전산기, 메인유지보수전산기가 있습니다. 연계기는 정산관리센터시스템(KSCC), 교통카드(후불카드, 선불카드, RF 일회권)으로 구성됩니다.
    도입효과
    • 표준화된 요금징수시스템 구성으로 신규는 물론 기존 설비 증설과 이설에 효과적
    • 원격상태감시 기능으로 경전철과 같은 무인화 시스템의 유지보수비용 절감 가능
    • 100% 개발 기술력 보유로 다양하고 특화된 고객요구 사항 지원 가능
    • 최적화된 시스템과 경쟁력 있는 솔루션 공급으로 고객의 신속한 ROI 가능
  • PSD (Platform Screen Door)

    승강장 연단에 고정벽과 자동문을 설치하여 승강장과 선로부를 차단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승객의 안전과 쾌적한 승강장 환경을 제공하고 에너지 절감 실현

    특징
    • 모든 Type PSD 공급 & 유지보수 : 밀폐형, 반밀폐형, 난간형
    • PSD RAMS 수행 : SIL3, SIL4 확보(KSA/독일 TUV 인증)
      ※ RAMS : 신뢰성(Reliability), 가용성(Availability), 유지보수성(Maintainability), 안전성(Safety)에 관한 분석, 평가, 관리활동
    • 제어시스템의 신뢰성, 안전성 확보 : 이중화 설계(제어 CPU/QHEM, CAN 통신)
    • 완전 밀폐형 Full close type

      완전 밀폐형 Full-close type

      선로와 승강장이 스크린도어에 의해 완전히 분리된 형태
      안전성과 쾌적성이 뛰어나고, 에너지 절감 효과가 큼

    • 반밀폐형 Semi-close type

      반밀폐형 Semi-close type

      완전 밀폐형과 같은 구조이나 PSD 상단부와 천정이 떨어진 형태
      시공이 용이하고 안전성과 실용성이 뛰어남

    • 난간형 APG type

      난간형 APG type

      열차 출입문과 같은 높이의 형태
      개방감은 있으나,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음

    도입효과
    • 에너지 절감 : 승강장과 선로의 공간 구분으로 에너지 절감
    • 수익성 : PSD 벽면을 이용한 광고 효과로 수익 창출
    • 쾌적성 및 환경개선 : 열차풍 차단, 소음 및 분진 발생 억제
    • 승객의 안전성 : 승객의 선로 추락 방지, 화재로 인한 2차 피해 차단
  • PRT

    무정차, 무인 자동운전이 가능한 차세대 친환경 궤도차량인 PRT를 운행하기 위한 첨단 제어시스템 제공

  • 궤도

    콘크리트 도상, 자갈 도상 등과 같은 철도 궤도 설계에서부터 시공, 유지보수에 이르는 전체적인 서비스 제공

주요 레퍼런스

  • 국내
    서울도시철도 9호선(송변전, 전차선, 신호, 통신, AFC), 부산~김해 경전철(전차선, 통신), 우이~신설 경전철(송변전, 전차선, 통신, AFC, MIS), 동대구~울산 고속철(전차선), 서울메트로 2호선 · 서울도시철도 7호선 · 광주도시철도 1호선(PSD)
  • 해외
    브라질 상파울로 지하철 2 · 3 · 4호선 PS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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